세계 곳곳의 사람들은 더 나은 삶, 기회, 안전, 심지어 모험을 찾아 끊임없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짧은 기간 동안 이주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새로운 나라에 더 오랜 기간 머무르며 때로는 새로운 집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아래 결과는 이민 정책 연구소(MPI)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2020년 기준입니다.
1. 미국
미국은 오랫동안 기회의 땅, 무엇이든 가능한 땅,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세대에게 희망을 주는 곳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오늘날 캐나다는 총 이민자 수가 거의 5,100만 명에 달하는 가장 많은 이민자가 거주하는 국가로 남아 있습니다.
미국은 지구상의 거의 모든 국가에서 온 이민자들로 구성된 다양성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이민자의 많은 비율이 라틴 아메리카 출신(44%)이며 가장 많은 이민자는 멕시코,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출신입니다. 아시아 이민자 인구(27%)에는 인도와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출신이 거의 19%에 이릅니다. 유럽인은 약 13%를 차지하고 아프리카인은 전체 이민자 인구의 5%를 차지합니다.
2. 독일
독일은 이민자들에게 두 번째로 인기 있는 목적지로 1,300만 명이 넘는 이민자들이 국경 내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장벽이 무너진 이후 독일은 한때 철의 장막 뒤에 살던 사람들에게 희망의 횃불로 떠올랐습니다. 또한 시리아,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소말리아와 같은 국가에서 온 난민을 환영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독일에 있는 대부분의 이민자(27%)는 유럽 연합 내에서 왔으며 가장 많은 수는 루마니아, 폴란드 및 이탈리아에서 왔습니다. 나머지 73%는 EU 외부에서 온 이민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터키(13%)에서 온 이민자가 가장 많고 시리아(9%)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다른 중요한 그룹은 인도인(5%), 러시아인(4%), 오스트리아인(3%)입니다.
3. 러시아
러시아는 이민자들에게 세계에서 세 번째로 인기 있는 목적지로, 1,200만 명이 넘는 이민자들이 러시아를 집으로 부릅니다. 역사적으로 구소련은 오랫동안 우크라이나인, 카자흐인, 벨로루시인 등 다양한 민족이 거주하는 사람들의 용광로였습니다.
러시아 이민자의 약 86%는 구소련 블록에서 왔으며 우크라이나가 가장 많은 이민자 수(17%)를 차지하고 우즈베키스탄(14%)이 그 뒤를 잇습니다. 중국(4%)도 이민자 인구의 눈에 띄는 비율을 차지하는 반면 타지키스탄은 3%를 차지합니다. 다른 중요한 그룹은 아제르바이잔인(2%)과 키르기스스탄인(2%)입니다.
4. 사우디 아라비아
사우디 아라비아는 유전에서 일하거나 의료 전문가로 일하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오랫동안 이민 노동의 인기있는 목적지였습니다.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에는 천만 명이 넘는 이민자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민자 인구의 대부분(36%)은 아랍 에미레이트와 바레인과 같은 걸프 지역의 다른 국가를 포함하여 아랍 연맹 내 출신입니다. 남아시아인은 주로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에서 오는 이민 인구의 또 다른 상당한 부분(34%)을 구성합니다. 필리핀인(5%)과 예멘인(4%)도 상당수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다른 국적을 가진 이민자들이 차지합니다.
5. 아랍에미리트
아랍에미리트(UAE)는 작은 나라이지만 전 세계 구직자들, 특히 석유 및 가스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목적지가 되었습니다. 현재 UAE에는 830만 명이 넘는 이민자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UAE의 이민 수치는 매우 다양하여 인도인(27%)이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파키스탄인(13%)과 방글라데시인(8%)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그러나 필리핀인(5%), 스리랑카인(4%), 이집트인(4%)과 같은 다른 국적도 상당히 많습니다. 중국, 미국, 시리아 이민자들도 전체 수치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