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랑스내 이민자들의 국적 비율과 사회적 이슈들

by ##-## 2023. 6. 11.
반응형

복잡한 프랑스 이민의 역사는 수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오늘날 이민자와 그 후손은 다양한 출신과 민족적 배경을 가진 프랑스 인구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랑스 이민자의 인종적 비율과 관련 문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립통계경제연구소(INSEE)에 따르면 프랑스에는 약 600만 명이 외국인으로서 전체 인구의 약 9%를 차지한다. 그 중 약 330만 명은 비유럽 국가 출신이고 나머지는 유럽연합이나 스위스 출신입니다. 프랑스의 이민자 비율은 주로 가족 재결합 정책과 난민의 도착으로 인해 수십 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습니다.

 

프랑스에 거주하는 비유럽 이민자의 대다수는 북아프리카 국가, 특히 알제리, 모로코, 튀니지 출신입니다. 프랑스의 식민 과거로 인해 이들 국가의 많은 사람들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공장에서 일하기 위해 프랑스로 이주해왔습니다. 그 결과 오늘날 북아프리카계 사람들은 약 350만 명에 달하는 프랑스에서 가장 큰 이민자 집단을 대표합니다.

 

 

프랑스에서 다음으로 중요한 비유럽 이민자 그룹은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출신이며, 세네갈, 말리, 코트디부아르에서 가장 큰 커뮤니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비유럽 이민자 그룹에는 터키, 중국 및 남아시아 국가 출신의 사람들이 포함됩니다.

 

프랑스에는 상당한 이민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민자들이 고용 및 교육분야내에서의 통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민자와 그 자녀는 취업과 관련하여 차별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어 이름을 가진 지원자는 자격이 동일하더라도 외국어 이름을 가진 사람보다 인터뷰 기회를 가질 확률이 더 높습 니다.

 

교육은 이민자 커뮤니티가 도전에 직면한 또 다른 영역입니다. 이민 배경을 가진 아이들은 학교를 중퇴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높은 학업 자격을 얻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언어 능력이 부족하고 교육 지원이 부족하면 이민자 자녀가 학교에서 성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종차별과 외국인 혐오증은 프랑스에서도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반이민 정서와 편견은 국가의 특정 지역에서 서로 다른 인종 그룹 간의 긴장으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주택 및 취업 기회와 관련하여 이민자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폭력 및 차별 사례가 있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어학강좌, 직업훈련 프로그램 등 통합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통합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차원이 노력이 있었지만 고용, 교육 및 차별과 관련하여 이민자 커뮤니티가 직면한 심각한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