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올림픽에서 프랑스의 역할
올림픽은 그리스 아테네에서 영감을 얻어왔지만 현재 올림픽의 역사에서 가장 중심에 있는 국가는 프랑스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피에르 드 쿠베르탱(BARON PIERRE DE COUBERTIN). 그는 현대 올림픽의 창시자입니다.
서기 393년에 중단된 그리스의 올림피아는 프랑스인 피에르 드 쿠베르탱에 의해 다시 재현되었습니다. 그는 교육, 역사, 사회학에 큰 관심이 있었으며 1894년 국제올림픽위원회(IOC)를 설립하여 스포츠를 통한
청소년 교육을 통해 평화롭고 더 나은 세상을 건설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1863년 파리에서 태어난 피에르 드 쿠베르탱은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복싱, 펜싱, 승마, 조정 등 매우 활동적인 스포츠맨이었습니다. 그는 스포츠가 정신력을 회복하기 위한 발판이라고 믿었습니다.
1913년에 창안된 올림픽 오륜, 올림픽 헌장 및 의정서, 선수 선서, 게임의 개막식과 폐막식은 모두 그의 작품입니다. 1896년부터 1925년까지 그는 개인적으로 IOC 의장을 맡았습니다. 그는 1937년 9월 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사망했습니다. 그의 유언에 따라 그의 심장은 올림피아(그리스)의 대리석 비석에 안치되었습니다.
프랑스에서 열린 올림픽은 매번 기념비적인 행사였습니다.
1900년에 열린 올림픽에서는 처음으로 여성에게 문을 열었습니다.
1924년에는 올림픽 선수촌의 실제적인 개념이 처음으로 탄생했습니다.
1968년 그르노블 동계 올림픽은 처음으로 컬러로 방송되었습니다.
마침내 1992년 알베르빌 대회는 개막식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습니다.
2024년, 프랑스에서 파리 올림픽이 다시 개최 됩니다.
그러면 왜 파리가 2024년 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되었을까?
펜데믹으로 인해 다른 나라에서 올림픽 개최를 피하는 분위기에서 파리가 2024년 올림픽의 개최지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프랑스 수도에서 올림픽을 개최함에 있어 첫 번째 장점은, 이미 여러번의 올림픽 개최의 경험이 있는 도시로서, 대회가 열릴 대부분의 경기장, 수영장, 경기장이 이미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파리에는 다른 도시보다 개최 비용이 저렴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파리는 파리 기후 협약을 존중하는 게임을 조직하려고 노력중입니다.
또다르 장점으로는, 테러에 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이번 올림픽 기간내 발생할 지도 모르는 잠재적인 테러의 위험으로부터 다른 도시들보다 더욱 체계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